Chapter 24 전송층 프로토콜 연습 문제 풀이(답)
1. UDP와 TCP는 _______ 계층 프로토콜이다.
-> c. 전송
2. 포트 번호는 _______ 비트 길이다.
-> b. 16
3. 다음 중 UDP가 제공하는 기능은?
-> d. 정답 없음 (a. 흐름 제어, b. 연결 지향 배달, c. 오류 제어)
4.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헤더의 근원지 포트 주소는 _______ 를 나타낸다.
-> c. 송신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프로세스
5. UDP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_______ 개의 소켓 주소가 필요하다.
-> b. 2
6. UDP 패킷을 _______ 라고 한다.
-> a. 사용자 데이터그램
7. UDP 패킷은 _______ 바이트의 고정 크기를 헤더를 갖는다.
-> b. 8
8. TCP는 _______ 프로토콜이다.
-> a. 바이트 중심
9. TCP는 _______ 라고 하는 패킷으로 바이트 열을 그룹화한다.
-> b. 세그먼트
10. TCP는 _______ 프로토콜이다.
-> a. 연결 중심
11. TCP는 _______ 전송 프로토콜이다.
-> c. 신뢰성
12. TCP는 데이터가 오류 없이 안전하게 도착했는지를 검사하기 위하여 _______ 를 이용한다.
-> a. 확인응답 메커니즘
13. 각 연결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바이트들은 TCP에 의해서 번호가 매겨진다. 번호는 _______ 부터 시작된다.
-> c. 임의로 발생한 번호
14. TCP에서 각 세그먼트의 순서번호는 그 세그먼트로 전달되는 _______ 바이트의 번호이다.
-> a. 첫 번째
15. TCP 통신은 _______ 이다.
-> c. 전이중
16. TCP에서 세그먼트의 확인응답 필드의 값은 수신측에서 수신하기를 기대하는 _______ 바이트와 관련된 순서번호를 나타낸다.
-> a. 첫 번째
17. TCP 세그먼트에서 검사합의 포함은 _______ 이다.
-> b. 필수
18. TCP에서 SYN 세그먼트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.
-> b. 1
19. TCP에서 SYN 1 ACK 세그먼트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.
-> d. 1
20. TCP에서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을 때에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.
-> a. 0
21. TCP의 연결 설정 절차는 _______ 공격이라고 하는 심각한 보안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.
-> c. SYN 플러딩
22. SYN 플러딩 공격은 _______ 공격이라고 하는 집단의 보안 공격에 속한다.
-> a. 서비스 거부
23. FIN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.
-> d. 1
24. TCP에서, FIN + ACK 세그먼트는 데이터를 전달하지 않으면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.
-> c. 1
25. TCP에서 한쪽 끝은 데이터를 수신하면서 데이터 전송을 종료할 수 있다. 이것을 _______ 라고 한다.
-> a. 절반 폐쇄(half-close)
26. TCP의 슬라이딩 윈도는 _______ 기반이다.
-> c. 바이트
27. TCP에서 윈도 크기는 rwnd와 cwnd의 _______ 이다.
-> c. 최소값
28. TCP에서 (수신측)윈도는 _______ 될 수 없다.
-> c. 축소
29. TCP에서 수신측은 일시적으로 윈도를 폐쇄할 수 있다. 그렇지만 윈도가 폐쇄된 이후에 송신자는 _______ 바이트를 포함하는 세그먼트를 항상 보낼 수 있다.
-> c. 1
30. 송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발생하거나 수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천천히 소비하는 경우에 슬라이딩 윈도 동작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 이러한 문제를 _______ 라고 한다.
-> a. 어리석은 윈도 신드롬
31. 네이글 알고리즘은 _______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.
-> a. 송신측
32. 클라크 해결방법은 _______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.
-> b. 수신측
33. 지연 확인응답은 _______ 에서 발생하는 어리석은 윈도신드롬을 해결할 수 있다.
-> b. 수신측
34. TCP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은 ACK 세그먼트는 _______ 개의 순서번호를 소비한다.
-> a. 0
35. 요새 구현된 TCP에서는 재전송 타이머가 만료되거나 _______ 개의 중복 ACK 세그먼트가 도착하면 재전송이 일어난다.
-> c. 3
36. TCP에서는 ACK 세그먼트를 위하여 _______ 재전송 타이머가 설정된다.
-> c. 0개의
37. TCP에서는 어느 한순간에는 _______ 의 RTT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.
-> b. 단지 1개
38. TCP 헤더의 바이트의 총수를 구하기 위하여 헤더 길이 필드에 _______ 를 곱한다.
-> b. 4
39. TCP에서 긴급 데이터는 긴급 포인터 필드뿐만 아니라 _______ 내의 URG 비트도 필요로 한다.
-> a. 제어(필드)
40. TCP에서 ACK 값이 200이라면, 바이트 _______ 이 성공적으로 수신되었다.
-> d. 정답 없음 (a. 199, b. 200, c. 201)
41. _______ 제어는 용량 아래의 부하를 유지하기 위한 메커니즘과 기술을 말한다.
-> c. 혼잡
42. TCP의 _______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임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기하급수로 증가한다.
-> c. 느린 시작
43. TCP의 _______ 알고리즘에서 혼잡이 감지되기 전까지는 혼잡 윈도 크기는 가산적으로 증가한다.
-> a. 혼잡 회피 (번역본에서는 혼잡 회의로 잘못 나와있음)
44. _______ 는 동일한 방식으로 혼잡 탐지, 시간 초과와 3개의 중복 ACK의 두 신호를 취급한다.
-> a. Taho TCP
45. _______ 에서 연결이 설정되면, TCP는 느린 시작 알고리즘을 시작하고 ssthresh 변수를 사전 합의 값 (일반적으로 64 또는 128 킬로바이트)으로 cwnd 변수를 1MSS로 설정한다.
-> a. Taho TCP
46. _______ 는 빠른 회복 상태라고 불리는 새로운 상태를 혼잡 제어 FSM에 추가하였다.
-> b. Reno TCP
47. _______ 는 혼잡, 시간 초과와 3개의 중복 ACK 도착의 두 신호를 다르게 취급한다.
-> b. Reno TCP
48. Reno TCP의 _______ 는 느린 시작과 혼잡 회피 상태 사이의 상태이다.
-> d. 정답 없음 (빠른 회복) (a. 혼잡 회피, b. 혼잡 감지, c. 느린 시작)
49. Reno TCP에서 TCP가 빠른 회복에 들어갈 때, 중복 ACK가 계속해서 도착한다면, TCP는
-> b. 계속 같은 상태로 머물고, cwnd는 지수적으로 증가한다.
50. Reno TCP에서 TCP가 빠른 회복에 들어갈 때, 시간 초과가 발생하면, TCP는
-> c. 느린 시작 상태가 된다.
51. Reno TCP에서 TCP가 빠른 회복에 들어갈 때, 새로운(중복 아님) ACK가 도착하면, TCP는
-> d. 혼잡 회피 상태가 되고, cwnd를 ssthresh 값으로 줄인다.
52. TCP의 최근 버전인 _______ TCP는 _______ TCP 상에 또 다른 최적화를 마련했다.
-> a. New Reno; Reno
53. 느린 시작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_______ 으로 _______ 때까지 증가한다.
-> a. 지수적; 임계치에 도달할
54. 혼잡 회피 알고리즘에서 혼잡 윈도 크기는 _______ 으로 _______ 때까지 증가한다.
-> d. 가산적; 혼잡이 탐지될
55. 초기 느린 시작 상태를 끝낸 후, 혼잡 윈도 크기는 _______ 의 톱니 모양을 따른다.
-> d. 가산적 증가, 승산적 증가
56. 스트림 제어 전송 프로토콜 (SCTP)은 새로운 _______ 프로토콜이다.
-> b. 신뢰성 있는, 메시지 위주 (번역본에서는 신뢰성 있는, 문자 위주로 잘못 나와있음)
57. SCTP는 각 결합에서 _______ 서비스를 허용한다.
-> b. 다중 스트림
58. SCTP에서 데이터 청크는 _______ 를 이용하여 번호화된다.
-> a. TSN
59. 다른 스트림을 구별하기 위하여, SCTP는 _______ 를 이용한다.
-> b. SI
60. SCTP에서 제어정보는 _______ 로 운반된다.
-> b. 제어 청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