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C++ programming

명품 C++ programming 실습 문제 4장 12번

문제 :

다음은 이름과 반지름을 속성으로 가진 Circle 클래스와 이들을 배열로 관리하는 CircleManager 클래스이다.

1
2
3
4
5
6
7
8
class Circle{
    int radius; // 원의 반지름 값 
    string name; // 원의 이름 
public:
    void setCircle(string name, int radius); // 이름과 반지름 설정 
    double getArea();
    string getName();
};
 

 

1
2
3
4
5
6
7
8
9
class CircleManager {
    Circle *p; // Circle 배열에 대한 포인터 
    int size// 배열의 크기 
public:
    CircleManager(int size); // size 크기의 배열을 동적 생성. 사용자로부터 입력 완료 
    ~CircleManager();
    void searchByName(); // 사용자로부터 원의 이름을 입력받아 면적 출력 
    void searchByArea(); // 사용자로부터 면적을 입력받아 면적보다 큰 원의 이름 출력 
};
 

 

키보드에서 원의 개수를 입력받고, 그 개수만큼 원의 이름과 반지름을 입력받고, 다음과 같이 실행되도록 main() 함수를 작성하라.

Circle, CircleManager 클래스도 완성하라.

 

목적 및 힌트 :

객체의 동적 생성 및 소멸 응용

 

실행 결과 :

 

코드 :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#include<iostream>
#include<string>
using namespace std;
 
class Circle{
    int radius; // 원의 반지름 값 
    string name; // 원의 이름 
public:
    void setCircle(string name, int radius); // 이름과 반지름 설정 
    double getArea();
    string getName();
};
 
class CircleManager {
    Circle *p; // Circle 배열에 대한 포인터 
    int size// 배열의 크기 
    int radius;
    string name;
public:
    CircleManager(int size); // size 크기의 배열을 동적 생성. 사용자로부터 입력 완료 
    ~CircleManager();
    void searchByName(); // 사용자로부터 원의 이름을 입력받아 면적 출력 
    void searchByArea(); // 사용자로부터 면적을 입력받아 면적보다 큰 원의 이름 출력 
};
 
void Circle::setCircle(string name, int radius){
    this->name = name;
    this->radius = radius;
}
 
double Circle::getArea(){
    return radius * radius * 3.14;
}
 
string Circle::getName(){
    return name;
}
 
CircleManager::CircleManager(int size){
    p = new Circle[size];
    this->size = size;
    for(int i=0; i<size; i++){
        cout << "원 " << i+1 << "의 이름과 반지름 >> ";
        cin >> name >> radius;
        p[i].setCircle(name,radius);    
    }
}
 
CircleManager::~CircleManager(){
    delete [] p;
}
 
void CircleManager::searchByName(){
    cout << "검색하고자 하는 원의 이름 >> ";
    cin >> name; 
    for(int i=0; i<size; i++){
        if(name == p[i].getName()){
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name << "의 면적은 " << p[i].getArea() << endl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void CircleManager::searchByArea(){
    cout << "최소 면적을 정수로 입력하세요 >> ";
    cin >> radius; 
    cout << radius << "보다 큰 원을 검색합니다.\n";
    for(int i=0; i<size; i++){
        if(radius<p[i].getArea()){
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p[i].getName() << "의 면적은 " << p[i].getArea() <<","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int main() {
    int size;
    cout << "원의 개수 >> ";
    cin >> size
    CircleManager CM(size); 
    CM.searchByName();
    CM.searchByArea();    
    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