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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 programming

명품 C++ programming 실습 문제 10장 15번

문제 :

vector를 이용하여 아래 Circle 클래스의 객체를 삽입하고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

삭제 시에는 이름이 같은 모든 원을 삭제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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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 Circle {
    string name; // 이름 
    int radius; // 반지름 
public:
    Circle(int radius, string name) {
        this->radius = radius; this->name = name;
    }
    double getArea() { return 3.14*radius*radius; }
    string getName() { return name; }
};
 

 

실행 결과 :

 

목적 및 힌트 :

객체 포인터를 vector에 삽입, 삭제 연습

 

코드 :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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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iostream>
#include<vector>
using namespace std;
 
class Circle {
    string name; // 이름 
    int radius; // 반지름 
public:
    Circle(int radius, string name) {
        this->radius = radius; this->name = name;
    }
    double getArea() { return 3.14*radius*radius; }
    string getName() { return name; }
};
 
int main() {
    cout << "원을 삽입하고 삭제하는 프로그램입니다.\n";
    vector<Circle*> v;
    
    while(true){
        int num;
        int radius;
        string name;
        cout << "삽입:1, 삭제:2, 모두보기:3, 종료:4 >> ";
        cin >> num;
        switch (num){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1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"생성하고자 하는 원의 반지름과 이름은 >> "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in >> radius >> nam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.push_back(new Circle(radius, name)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2: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"삭제하고자 하는 원의 이름은 >> "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in >> nam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ector<Circle*>::iterator it = v.begin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it != v.end()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ircle *= *it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p->getName() == name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t = v.erase(it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elete p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t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3: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ector<Circle*>::iterator it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or(it=v.begin(); it!=v.end(); it++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ircle *= *it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p->getName() << endl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endl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4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0;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 

 

설명 :

vector<Circle*> v; 형식으로 벡터를 생성합니다.

v.erase(it)는 벡터 v에서 it가 가리키는 원소를 삭제하고 난 다음, 벡터 내에 삭제된 다음 지점의 첫 원소에 대한 포인터를 리턴합니다.

그러므로 원소를 삭제한 후 다음 원소의 주소를 잡으려면 간단히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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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 = v.erase(it)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