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:
vector를 이용하여 아래 Circle 클래스의 객체를 삽입하고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
삭제 시에는 이름이 같은 모든 원을 삭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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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Circle {
string name; // 이름
int radius; // 반지름
public:
Circle(int radius, string name) {
this->radius = radius; this->name = name;
}
double getArea() { return 3.14*radius*radius; }
string getName() { return name; }
}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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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행 결과 :
목적 및 힌트 :
객체 포인터를 vector에 삽입, 삭제 연습
코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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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iostream>
#include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class Circle {
string name; // 이름
int radius; // 반지름
public:
Circle(int radius, string name) {
this->radius = radius; this->name = name;
}
double getArea() { return 3.14*radius*radius; }
string getName() { return name; }
};
int main() {
cout << "원을 삽입하고 삭제하는 프로그램입니다.\n";
vector<Circle*> v;
while(true){
int num;
int radius;
string name;
cout << "삽입:1, 삭제:2, 모두보기:3, 종료:4 >> ";
cin >> num;
switch (num){
case 1:
cout << "생성하고자 하는 원의 반지름과 이름은 >> ";
cin >> radius >> name;
v.push_back(new Circle(radius, name));
break;
case 2:{
cout << "삭제하고자 하는 원의 이름은 >> ";
cin >> name;
vector<Circle*>::iterator it = v.begin();
while(it != v.end()){
Circle *p = *it;
if(p->getName() == name){
it = v.erase(it);
delete p;
}
else
it++;
}
break;
}
case 3:{
vector<Circle*>::iterator it;
for(it=v.begin(); it!=v.end(); it++){
Circle *p = *it;
cout << p->getName() << endl;
}
cout << endl;
break;
}
case 4:
return 0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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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명 :
vector<Circle*> v; 형식으로 벡터를 생성합니다.
v.erase(it)는 벡터 v에서 it가 가리키는 원소를 삭제하고 난 다음, 벡터 내에 삭제된 다음 지점의 첫 원소에 대한 포인터를 리턴합니다.
그러므로 원소를 삭제한 후 다음 원소의 주소를 잡으려면 간단히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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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= v.erase(it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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