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:
vector<Shape*> v;를 이용하여 간단한 그래픽 편집기를 콘솔 바탕으로 만들어보자.
생성된 도형 객체를 v에 삽입하고 관리하라. 9장 실습 문제 10번의 힌트를 참고하라.
Shape과 Circle, Line, Rect 클래스는 다음과 같다.
2019/11/26 - [C++/명품 C++ programming] - 명품 C++ programming 실습 문제 9장 10번
실행 결과 :
목적 및 힌트 :
vector를 활용하는 종합 응용
코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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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class Shape {
protected:
virtual void draw() = 0;
public:
void paint() { draw(); }
};
class Circle : public Shape {
protected:
virtual void draw(){ cout << "Circle" << endl; }
};
class Rect : public Shape {
protected:
virtual void draw() { cout << "Rectangle" << endl; }
};
class Line : public Shape {
protected:
virtual void draw() { cout << "Line" << endl; }
};
class UI {
public:
static int seleteMenu() {
int n;
cout << "삽입:1, 삭제:2, 모두보기:3, 종료:4 >> ";
cin >> n;
return n;
}
static int seleteShape() {
int n;
cout << "선:1, 원:2, 사각형:3 >> ";
cin >> n;
return n;
}
static int seleteDelIndex() {
int n;
cout << "삭제하고자 하는 도형의 인덱스 >> ";
cin >> n;
return n;
}
static void showAll(vector<Shape*> &v, vector<Shape*>::iterator &it) {
int i=0;
for(it = v.begin();it!=v.end(); it++, i++){ // vector v의 첫 원소부터 끝 원소까지 탐색 및 출력
cout << i << ": ";
v.at(i)->paint();
}
}
};
class GraphicEditor {
vector<Shape*> v;
vector<Shape*>::iterator it;
public:
GraphicEditor() {
cout << "그래픽 에디터입니다.\n";
start();
}
void start() {
while(true){
int n;
n = UI::seleteMenu();
switch(n){
case 1: //삽입을 선택한 경우
n = UI::seleteShape();
switch(n){
case 1: //선을 선택한 경우
v.push_back(new Line());
break;
case 2: //원을 선택한 경우
v.push_back(new Circle());
break;
case 3: //사각형을 선택한 경우
v.push_back(new Rect());
break;
default:
cout << "잘못 선택하셨습니다.\n";
break;
}
break;
case 2:{ //삭제를 선택한 경우
n = UI::seleteDelIndex();
if(n >= v.size() || n < 0){ // 없는 인덱스에 대한 예외처리
cout << "없는 인덱스 입니다.\n";
break;
}
it = v.begin();
Shape* tmp = *(it+n); // vector에서 원소가 삭제되고 난 후 객체 delete를 위해 저장
v.erase(it+n); // it+n 위치에 있는 원소 삭제
delete tmp; // vector에서 삭제된 객체 delete
break;
}
case 3: //모두 보기를 선택한 경우
UI::showAll(v, it); //매개변수로 vector v와 v의 iterator를 넘김
break;
case 4: // 종료를 선택한 경우
return; //프로그램 종료
default:
cout << "잘못 입력하셨습니다.\n";
break;
}
}
}
};
int main () {
new GraphicEditor(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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