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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 programming

명품 C++ programming 실습 문제 10장 16번

문제 :

vector<Shape*> v;를 이용하여 간단한 그래픽 편집기를 콘솔 바탕으로 만들어보자.

생성된 도형 객체를 v에 삽입하고 관리하라. 9장 실습 문제 10번의 힌트를 참고하라.

Shape과 Circle, Line, Rect 클래스는 다음과 같다.

 

 

2019/11/26 - [C++/명품 C++ programming] - 명품 C++ programming 실습 문제 9장 10번

 

명품 C++ programming 실습 문제 9장 10번

문제 : 간단한 그래픽 편집기를 콘솔 바탕으로 만들어보자. 그래픽 편집기의 기능은 "삽입", "삭제", "모두보기", "종료" 의 4가지이고,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. 목적 및 힌트 : 추상 클래스, 상속 종합 응용 S..

sobamemil.tistory.com

 

실행 결과 :

 

목적 및 힌트 :

vector를 활용하는 종합 응용

 

코드 :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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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iostream>
#include <vector>
using namespace std;
 
class Shape {
protected:
    virtual void draw() = 0;
public:
    void paint() { draw(); }
};
 
class Circle : public Shape {
protected:
    virtual void draw(){ cout << "Circle" << endl; }
};
 
class Rect : public Shape {
protected:
    virtual void draw() { cout << "Rectangle" << endl; }
};
 
class Line : public Shape {
protected:
    virtual void draw() { cout << "Line" << endl; }
};
 
class UI {
public:
    static int seleteMenu() {
        int n;
        cout << "삽입:1, 삭제:2, 모두보기:3, 종료:4 >> ";
        cin >> n;
        return n;
    }
   static int seleteShape() {
        int n;
        cout << "선:1, 원:2, 사각형:3 >> ";
        cin >> n;
        return n;
    } 
    static int seleteDelIndex() {
        int n;
        cout << "삭제하고자 하는 도형의 인덱스 >> ";
        cin >> n;
        return n;
    }
    static void showAll(vector<Shape*> &v, vector<Shape*>::iterator &it) {
        int i=0;
        for(it = v.begin();it!=v.end(); it++, i++){ // vector v의 첫 원소부터 끝 원소까지 탐색 및 출력
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i << ": ";
            v.at(i)->paint(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;
 
class GraphicEditor {
    vector<Shape*> v;
    vector<Shape*>::iterator it;
public:
    GraphicEditor() { 
        cout << "그래픽 에디터입니다.\n";
        start();
    }
    void start() {
        while(true){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n;
            n = UI::seleteMenu();
            switch(n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1//삽입을 선택한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 = UI::seleteShape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witch(n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1//선을 선택한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.push_back(new Line()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2//원을 선택한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.push_back(new Circle()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3//사각형을 선택한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.push_back(new Rect()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efault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"잘못 선택하셨습니다.\n"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2:{ //삭제를 선택한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 = UI::seleteDelIndex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n >= v.size() || n < 0){ // 없는 인덱스에 대한 예외처리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"없는 인덱스 입니다.\n"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t = v.begin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hape* tmp = *(it+n); // vector에서 원소가 삭제되고 난 후 객체 delete를 위해 저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.erase(it+n); // it+n 위치에 있는 원소 삭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elete tmp; // vector에서 삭제된 객체 delet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3//모두 보기를 선택한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UI::showAll(v, it); //매개변수로 vector v와 v의 iterator를 넘김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4// 종료를 선택한 경우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//프로그램 종료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efault: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"잘못 입력하셨습니다.\n"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    
};
 
int main () {
    new GraphicEditor();
}